티스토리 뷰

 

 

 

전체적인 영화 내용 배경

 

세계 최초의 데스매치 형식의 영화로 주목을 받은 영화다. 나오지는 꽤 되었지만 일본답게 영화 스토리가 파격적이라 많은 분들이 이 영화를 한번쯤을 봤을 것이라 생각한다. 당시 심각한 사회적 혼란을 경험하고 있던 일본, 가면 갈수록 심해져가는 청소년 학급 연쇄 붕괴속 범죄에 노출 될 높은 확률에 있던 청소년들을상대로 이런 상황에 이겨 낼수 있는 강력한 생존 능력을 기를 수 있게 교육개혁 법 즉, BR법이 발동된다. 매년 무작위로 한 학급을 선택하여 제한된 장소에서 마지막 한 사람이 살아남을 때까지 서로를 죽이는 서바이벌 데스매치를 시키는 법률이다. 여기에 데스노트의 주인공이었던 후지와라 타츠야가 있는 한 한급이 선발되고 서바이벌 데스매치에 참여하게 된다. 그리고 공포심 속에 서로를 죽이며 서바이벌 생존 게임을 시작하게 된다. 서바이벌 게임 룰을 들은 학생들은 경악하지만 이미 시작된 게임에서 내가 살아가기 위해서는 친구들을 죽일 수 밖에 없는 운명 속 절규하는 학생들의 목소리가 담겨 있는 영화다. 역시 일본에서 제작한 영화답게 새로운 장르를 선보인 스토리에 다시 한번 놀랐다. 서바이벌 게임 룰은 반칙이 필요없는 데스 게임룰, 4일간 한명이 살아남을때까지 게임은 멈추지 않는다. 또한 4일이 지난 후에도 게임이 끝나지 않을 경우 우승자도 없다. 목에 걸린 목걸이를 빼려고하면 목걸이가 폭발한다. 어쩔수 없는 상황 속에서 친구를 없애는 과정에서 서로를 위한 울부짖으며 슬퍼하는 학생들의 그 죽음 속 장면은 나의 가슴을 찡하게 만들었다. 잔인하면서도 친구들의 그 과정 속 우정의 끈끈함도 함께 보여줄 수 있는 대목이 요소요소 숨어있다. 

 

배틀로얄 시청 후 느낀 점

 

솔직히 이때는 알지 못했다. 배틀로얄에 등장한 수 많은 학생역을 맡은 배우들이 이 영화를 통해 일약 스타덤에 오른 배우들이 많다. 대표적으로 데스게임으로 일약 대표 글로벌 스타에 오른 후지와라 타츠야가 대표적이다. 다들 어리지만 공포의 광기에 의한 표정연기는 대략 일품이었다고 생각한다. 세계 최초의 데스매치 서바이벌 원조로 알려진 배틀로얄은 우리나라의 유사한 알포인트 영화와도 비교가 되고 있다. 최근에 본 서바이벌 데스 게임의 작품이라하면 무엇이 떠오를까? 배틀로얄을 보면서 생각난 최근 서바이벌 생존 게임 작품은 오징어게임이 생각나기도 한 영화다. 전세계를 주도하는 색다른 영화 스토리는 단연 일본, 영화를 보며 역시 일본이다 라고 생각했다. 콘텐츠의 왕국이라고 해도 무방할 정도로 일본의 작품성은 끝이 없는것 같다. 다만 이 스토리는 비현실적이면서도 일방적인 생존 룰로 인해 무분별한 학생들의 죽음은 미간을 찌푸리는 주제가 되었던 것 같다. 그러나 그 과정 속에서 피어나는 친구들의 요소요소 숨있는 우정의 디테일함도 보여주었기에 너무나 한쪽의 느낌으로 치우치지 않고 등장인물 한명한명 성향을 돌아본다면 그 안에서 느낄 요소들도 충분히 있지 않을까하는 느낌을 받았다. 배틀로얄2도 나와서 봤지만 역시나 1이 더 획기적이고 재미가 있었다. 일본 특유의 느낌을 살려 냈기에 더 영화적인 느낌을 충분히 받을 수 있지 않는 영화이지 않았나 느꼈다.

 

전세계의 영화에 대한 반응들은 어땠을까?

 

일단 영화에 대한 댓글과 국내 영화를 본 많은 분들의 반응을 모아보았다. 대표적으로 예전보다 현재 분들이 최근 영화를 보고 느낌점을 많이 평 해주었던 자료들이 많았다. 전체적으로 오락 같은 느낌을 받은 영화라고 대답하는 분들이 많았다. 이 영화를 예전에 볼 때에는 몰랐는데 최근에 보니 영화 자체가 출연 주인공 버프를 제대로 받았다는 글도 많았다. 또 한국의 현 주소를 비판하며 우리나라에 꼭 필요한 BR법이다라고 하는 분들도 종종 보였다. 영화의 장면 속 그 내부 과정들의 철학이나 심리 등이 감동적인 요소가 있었다 라는 반응도 있었다. 최근 전세계적인 인기를 끝 오징어게임 스토리에도 영향을 준 영화의 원조다 라는 반응도 많았다. 불쾌하면서도 너무 비현실적인 스토리라는 비관적인 말을 하는 사람도 적지 않았다. 역시 일본 특유의 느낌이 묻어나는 영화인 것 같다. 그래서 궁금해서 끝까지 본 영화라고 말한 이도 있었다. 이 영화에 출연한 다수의 많은 출연자들이 지금은 슈퍼스타가 되어있네 라는 의견도 많았다. 

반응형